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슈

[이슈Pick] 2020년 4월 수입차 판매.. 코로나의 영향은? (1)

[이슈Pick] 2020년 4월 수입차 판매.. 코로나의 영향은? (1)

 

안녕하세요 FLAT입니다!

 

오늘은 2020년 4월 수입차 판매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은 특이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 없어도.. 전년대비, 전월 동월 대비 증가한 판매량.. 상위 7개 브랜드 모두 전년 동월 대비 상승

 

폭스바겐 판매량을 견인한 티구안 (출처: 폭스바겐 공식홈페이지)

 

2020년 4월 신규 수입차 등록대수는 2만 1985대로, 전년 동월 대비 19.4%, 전월대비 1.8% 증가하였습니다. 상위 7개 브랜드 모두 전년 동월 대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슬라가 국내 물량이 확보되지 않아 단 한대도 판매되지 않았음에도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크게 상승한 데에는 폭스바겐 그룹의 영향이 컸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의 폭스바겐과 아우디는 지난 2019년, 환경 인증과 관련한 문제로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부터는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아우디가 전체 브랜드 판매량 3위, 폭스바겐이 4위를 기록했습니다. 폭스바겐은 특히 올해 초 아테온을 시작으로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며 티구안, 투아렉 등을 연이어 성공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쌍용, 쉐보레보다 많이 판매된 벤츠, 꾸준한 BMW, 3위였던 볼보는 5위로 밀어낸 아우디, 폭스바겐

 

(출처: 다나와 자동차)

역시 1위는 벤츠였습니다. 수입차 차종별 판매 전체 1위를 기록한 E 클래스를 2000대 넘게 팔아치우며 전체 판매량 6745대, 쌍용과 쉐보레를 뛰어넘는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2위는 BMW로 5123대를 팔았습니다. 3위를 기록한 아우디는 Q7, A7, A6등 많은 소비자들이 기다린 차량들이 기대했던만큼 팔리며 독일 3사가 1,2,3위를 나란히 차지했습니다. 4위는 티구안을 앞세운 폭스바겐이 차지했으며, 5위는 S60, XC40, XC60이 들어오는 대로 모두 팔리고 있는 볼보가 차지했습니다. 

 

전년대비 큰 폭 상승한 포르쉐, 미니...

(출처: 다나와 자동차)

6위는 포르쉐가 차지했습니다. 파나메라, 카이엔이 판매량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고, 신형 911이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신형 마칸까지 출시되는 가운데, 포르쉐의 판매량이 얼마나 더 높아질지 궁금해집니다. 7위는 해치백, 클럽맨이 잘 팔리고 있는 미니 입니다. 새로운 JCW 모델 또한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미니의 판매량도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8위는 익스플로러를 앞세운 포드, 9위는 지프가 기록했습니다. 10위, 11위는 렉서스와 도요타가 기록했습니다. ES, 캠리 등이 분전하고 있지만 하락한 판매량을 반전시키기엔 힘이 부치는 모양새입니다.   

 

오늘은 2020년 4월 수입차 판매량을 살펴보았습니다. 테슬라가 4월엔 국내에 물량이 들어오지 않아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에서 수입차는 날이갈수록 잘 팔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브랜드를 기준으로 수입차 판매량을 알아봤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차종별 판매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